>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당태종의 눈알이 빠진 안시성
양만춘의 화살이 당태종의 눈에 맞자 퇴각하는 당나라 군대
 
편집부 기사입력  2012/06/07 [15:01]
백이.숙제 무덤의 발견으로 요서군의 위치가 산서성 영제시 일대로 명확하게 밝혀짐으로서 그 동쪽에 있는 요동군의 위치도 밝혀질 수 있다. 위 한서지리지에서 언급된 대요수, 안시, 요양, 서안평 등이 있는 요동군은 임분시의 동부 평지인 임분분지(臨汾盆地) 일대로 볼 수 있다. 이 요동군 안에 고구려의 도읍들이 위치하고 있어 한족들은 고구려를 부를 때 요동이라 부른 것이다.


요서 10성의 위치는 어디인가?

요서군의 위치가 확실히 밝혀짐으로서 태조대왕이 쌓은 요서 10성의 위치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에 대조대왕 3년(55년) 요서에 10성을 쌓아 한병(漢兵)의 침입에 대비하였다는 기록으로 남아 있는데, 삼국사기에는 구체적인 지명이 생략되어 있다. 이 요성 10성의 지명에 대해서는 한단고기가 정확히 밝혀주고 있다.

안시(安市)는 개평(開平) 동북 70리,
건안은 안시의 남쪽 70리,
석성은 건안의 서쪽 30리,
건흥은 난하(灤河)의 서쪽,
요동(遼東)은 창려(昌黎)의 남쪽,
풍성은 안시의 서북 100리,
한성은 풍성의 남쪽 200리,
옥전보는 한성의 서남쪽 60리,
택성은 요택의 서남쪽 50리,
요택(遼澤)은 황하 북안 왼쪽
* 요택은 현 하남성 제원시 근방의 현 지명 황하습지로 황하와 심수 사이의 습지이다.

▲ <환단고기>에 언급된 요서 10성의 지명을 지도에 표시하면 위 지도와 같다.     © 편집부

 
여기서 그 기준이 되는 지명인 안시의 위치 근거는 바로 (1부)에서 언급한 <신당서 동이열전>과 <한서지리지>를 들 수 있다. 이 외 여러 근거가 있으나 나중에 안시성을 다룰 때 자세히 언급하기로 하고, <신당서 동이열전>과 <한서지리지>를 다시 한 번 언급하기로 한다.

(신당서 동이열전) 대요수와 소요수가 있는데 대요수는 말갈의 서쪽 남산에서 시작되고 남으로 안시성으로 흐른다; 소요수는 요산 서쪽에서 시작되는데 역시 남쪽으로 흐른다, 량수는 요새 밖에서 시작되어 서쪽으로 흐르다 합쳐진다. (水有大辽、少辽:大辽出靺鞨西南山,南历安市城;少辽出辽山西,亦南流,有梁水出塞外,西行与之合)

마자수는 말갈의 백산에서 시작되고 색이 오리의 머리 색깔과 흡사하여 압록수라 부른다. 국내성 서쪽으로 흘러 염난수와 합해지고, 서남쪽으로 안시에 이르러 바다(황하)로 흘러 들어간다. 평양성은 압록의 동남쪽에 있어 커다란 배로 사람을 건네고 믿음직한 참호 역할을 하고 있다. (有马訾水出靺鞨之白山,色若鸭头,号鸭渌水,历国内城西,与盐难水合,又西南至安市,入于海。而平壤在鸭渌东南,以巨舻济人,因恃以为堑)

한서지리지 : 마자수는 서북에서 염난수로 들어가고 서남으로 흘러 서안평에서 바다(황하)로 들어간다. 2개 군을 거쳐 길이는 2,100리이다. (漢書地理誌: 马訾水西北入盐难水 西南至西安平入海 過郡二行二天一百里)

여기서의 마자수는 압록수로 당나라에서는 당취수(唐就水) 또는 요동군의 대요수라고도 불린 것으로 보인다. 압록수는 현 산서성 분하로 길이는 730km인데 이는 한서지리지에 기록된 2,100리와 거의 일치한다. 고대 압록수의 흐름(서류)과 길이가 현 압록강과 비슷하다 보니 중국과 일제가 강 이름을 조작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를 지도에 비정하고 보면 현 분하의 남북 흐름이 요동과 요서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즉 산서성 남부를 동서로 갈라 중심에서 서쪽의 평지를 요서군, 동쪽의 평지를 요동군이라고 했다. 즉 서쪽인 영제시 일대의 평지를 요서군, 요서군의 동북쪽 임분분지와 현 운성시의 동부를 통털어 요동군이라 한 것이다. 안시성은 요동군에 속했다 했으므로 아래 지도 안에 있다.

▲ <한서지리지.에 기록된 유주를 표시한 지도.     © 편집부
▲ 안시성은 산서성 남부 신강현에 있는 화염산의 남단이다.     © 편집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2/06/07 [15:01]  최종편집: ⓒ greatcorea.kr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